본문 바로가기
카테고리 없음

턱걸이 0개 탈출 방법? 턱걸이 1개 하는 법

by Cqwez 2021. 3. 11.

 운동을 처음 접해보신 분들이라면 당연하게도 턱걸이를 하나 이상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. 남성이라 할지라도 기초근력이 부족하다면 턱걸이를 할 수 없고 매우 어렵습니다만 등 운동에는 효과가 아주 좋습니다.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'턱걸이 0개 탈출하는 방법'과 턱걸이를 1개 성공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 



턱걸이를 0개 밖에 못하는 이유?


턱걸이를-하는-모습
턱걸이

 처음 턱걸이를 해봤다거나 헬스장에 다닌지 오래되었는데도 턱걸이를 전혀 못한다면 다음과 같은 이유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. 바로 해당 부위에 '근력'이 없기 때문입니다. 우리가 살면서 등근육이 발달 될만한 일을 전혀 하지 않기도 했고, 했다고 하더라도 근력은 미비한 수준일 겁니다. 그래서 '턱걸이'를 못한다는 것은 너무도 당연한 일이 될 수 있습니다. 그렇다면 과연 턱걸이를 하나라도 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방법을 써야 할까요?

 

  • 첫 번째, 등 부위의 근력을 발달시켜라. 다른 등 운동으로 등근육을 키워라.
  • 두 번째, 전신운동으로 기초 체력을 키워준다.
  • 세 번째, 몸무게가 너무 많이 나가는 것도 원인일 수 있다. 유산소를 해라.

 유튜브나 각종 블로그에서 말하는 방법 말고 제가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들을 적어보았습니다. 세 가지를 적어드렸지만 종합해서 말씀드리자면 해당 부위의 근육을 다른 등 운동을 통해 미리 키워두고 턱걸이 운동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. 애초에 몸무게를 두 팔로만 들어 올리는 운동이기 때문에 어려울 수밖에 없고 하드 코 어해서 등근육을 고루 발달시키고 하시는 것이 맞습니다.

 

 



턱걸이 1개를 위한 운동은?


철봉을-잡은-손
철봉 잡은 손

 그렇다면 자신이 헬스장에 갈만한 상황이 되지 않을 때는 어떻게 해야 될까요?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메인이 되어야 할 운동은 바로 '매달리기'입니다. 그 운동이 바탕이 된다면 다음 스태프로 넘어갈 수 있는데 매달리기가 중요한 이유는 기본적인 악력이 받쳐주어야 되기 때문입니다. 다음 스탭은 아래에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.

 

  • 1 step. 철봉에 1분 매달리기 연습
  • 2 step. 의자에 발 올리고 올라가기 (올라갈 때는 빠르게 내려올 땐 천천히)
  • 3 step. 풀업 밴드를 사용해서 올라가기

 간단하게 적긴 했지만 매우 어려운 과정들이며 위의 과정들을 모두 할 수 있게 되었을 때 비로소 턱걸이 하나를 성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. 운동이라는 것이 단시간 안에 효과 보기는 매우 힘들고 적어도 좀 오래 해야만 성과가 나기 때문에 너무 조급해하시진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. 턱걸이를 잘하실 수 있다면 등근육을 키우는 것은 일도 아닐 수 있습니다.

 

 



마치며...


 예전 글에서도 몇 번 언급한 적이 있지만 저는 트레이너도 아니고 보디빌더도 아닙니다. 그저 운동을 좋아하고 연구하는 일반인일 뿐입니다. 그래서 그런지 희망 섞인 얘기를 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도 있으며 정말 현실적으로 제 글을 읽으시는 분들께 조언드리려고 하는 의도가 있답니다. 그렇기에 제 글을 너무 다 받아들이려 하지 마시고 어느 정도 참고로만 생각해주셨으면 합니다. 아무튼 이번 포스팅은 여기서 줄이도록 하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

댓글